Celebrations
2020 School of Architecture Graduate Exhibi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Opening Remark
한승훈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학부장
마음을 짓는 사람을 키웁니다.
전남대학교 건축학부는 ‘마음을 짓는 사람을 키웁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건축학교육 및 공학교육 인증을 획득한 건축·도시설계전공과 건축공학전공을 갖추고 명실상부한 지역거점 건축학부로서 전인적 건축 전문가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 전공은 졸업학년에 이르면 소위 ‘졸작’을 통해 종합적 설계와 공학적 해결을 모색하는 역량을 펼쳐 보이게 됩니다. 동시대 사회와 문화, 건축·도시에 대한 진지한 탐색을 통해 졸업작품전 주제를 선정하고 심층적으로 발전시키며,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완성도 높은 작품을 제안합니다.
이제 교수님들의 열정어린 지도 아래 두 전공 학생들의 땀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2020년 졸업작품전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올해는 COVID-19라는 무거운 상황을 맞아 구성원들의 지혜를 모아 특별히 언택트 전시회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수준 높은 기량을 보여준 건축·도시설계전공 5학년, 건축공학전공 4학년 학생 여러분, 정말 자랑스럽고 축하합니다.
처음으로 진행하게 된 온라인 졸업작품전, 익숙하진 않았지만 작금의 과업으로 삼아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찾아와 격려해주시고, 전남대학교 건축학부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학부장
한 승 훈
Congratulations
김진혁
전남대학교 공과대학 학장
건축학부가 선보이는 최초의 언택트 전시회
2020년 전남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의 졸업작품전을 축하합니다.
코로나19를 비롯한 주변 환경의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롭게 선보이는 언택트 전시회란 포맷을 이용하여 성공리에 졸업작품전을 준비하고 개최하게된 것을 공과대학의 동료 구성원으로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공과대학의 대부분의 수업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었었고, 그 가운데 건축학부의 경우 졸업작품전 준비를 화상으로 진행해야하는 큰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엇보다도 오랫동안 유지된 대학 내 스튜디오와 랩 중심의 교육환경을 직접 활용하지 못하고 개인 공간에서 졸업작품을 준비해야 하는 아주 어려운 여건임에도 불구하고 최선을 다하여 수준 높은 작품을 선보인 학생 여러분께 큰 박수와 격려를 보냅니다.
또한 건축학부 교수님들과 외래강사 선생님들께도 익숙하지 않은 온라인 방식의 작품전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열정을 다해 지도해주신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시간/공간적 제약이 많이 따르는 상황 속에서도 교수-학생이 일치된 마음으로 여느 때처럼 완성도 높은 졸업작품전을 마련해주신 것을 보며 건축학부의 에너지를 새삼 느꼈고 벅찬 감동이 전해졌습니다.
건축학부를 비롯한 공과대학에 많은 변화의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습니다. 건축학부가 선보이는 최초의 언택트 전시회가 큰 울림을 선사하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최선을 다하여 준비하신 이번 전시회가 아주 성황리에 잘 마무리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리며 앞으로 선진 건축학부의 면모를 더욱 키워 나가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전남대학교 공과대학 학장
김 진 혁
강현구
대한건축사협회 광주광역시건축사회 회장
자신의 미래를 헤쳐 나가는 귀한 밑거름
반갑습니다. 대한건축사협회 광주광역시건축사회장 강현구 입니다.
2020년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온라인 졸업작품전 개막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코로나 19 사태에 따른 어수선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도 학업에 정진하여 그 결실인 졸업작품을 온라인으로 선보이게 된 예비졸업생 여러분들과 이 학생들의 지도에 헌신해 오신 학부장님을 비롯 여러 교수님들의 노고에 경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전남대학교 건축학부는 그간 국제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는 건축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왔고, 정보화를 통한 학문의 실용화와 열린 교육을 선도하는 지역 거점대학으로서의 명실상부한 면모를 갖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온 것으로 잘알고 있습니다.
그 노력들을 통해 배출된 우수한 인재들이 지역건축계를 비롯한 대한민국 건축계에서도 중점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하는 작품들도 예비졸업생들의 순수한 정열과 그동안 배운 전문적인 지식이 녹아있어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미래의 건축계를 주도할 수 있는 우수한 작품들로 이루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회로 나아갈 여러분들은 이번 작품전을 통하여 스스로 얻게 되는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을 보다 나은 자신의 미래를 헤쳐 나가는 귀한 밑거름으로 삼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오늘의 졸업작품전 개막을 축하드리며 이렇게 훌륭한 자리가 있기까지 열정을 아끼지 않으신 교수님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며 함께 하신 모든 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건축사협회 광주광역시건축사회 회장
강 현 구
오세규
대한건축학회 광주전남지회 회장
지도교수님과 학생들이 합심하여 열정과 땀으로 준비한 결과
2020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졸업작품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대한건축학회 광주·전남지회를 대표하여 2020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졸업작품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해 대면수업 등에 매우 지장이 많아 준비하느라 어려움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지도교수님과 학생들이 합심하여 열정과 땀으로 준비한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학생들의 5년간의 건축공부를 총체적으로 집합하여 자신만의 건축에 대한 새로운 실험과 결과물을 만드는 또 다른 과정을 우리는 함께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자유로운 생각과 논리적인 과정을 거쳐 균형감 있게 공간과 장소를 만들어내고 새로운 형태이미지를 연출해 내는 시간들은 앞으로 건축인의 길을 걷는 여러분에게는 큰 동력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시대적인 어려운 상황에 부흥하여 새로운 전시개념인 온라인 전시로 준비하신 지도교수님과 학생여러분 그리고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학부장님과 지금까지 5년 동안 졸업생들의 설계수업에 참여해주신 건축학부 교수님들의 노고와 애쓰심에 위로와 격려를 보냅니다.
대한건축학회 회원여러분들을 비롯한 이 지역 건축인들의 많은 격려와 큰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대한건축학회 광주전남지회 회장
오 세 규
유우상
한국건축가협회 광주전남건축가회 회장
뉴노멀 시대의 개척자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졸업전시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인류에게 닥친 가장 큰 재난 중 하나로 기록될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병의 확산과 최장기 장마라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 새로운 도전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낸 학생들과 교수님들께 찬사와 경의를 보냅니다.
흔히들 코로나 이후는 이전과 다른 새로운 규범과 질서, 즉 뉴노멀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 온라인 졸업전시를 개최하는 전남대학교 건축학부는 이런 뉴노멀의 시대의 개척자로서 한 단계 도약할 것입니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학생들의 미래에 큰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건축가협회 광주전남건축가회 회장
유 우 상
Participants
길민성, 김수경, 김승현, 김승현, 김아영, 김장유, 김정서, 김정은, 김채린, 김태연, 김현경, 김형준, 노건우, 문상철, 박세현, 박소연, 박소현, 박진용, 박태순, 박호종, 박화향, 백인엽, 손성배, 손태한, 양현지, 오영서, 오재영, 원동민, 유가민, 윤영서, 이가영, 이도윤, 이도현, 이모은, 이유민, 이재훈, 이정민, 이준영, 이효희, 임재용, 제갈민주, 조상아, 조준영, 주승돈, 주영민, 최송아, 최수빈, 최지호, 한지석
Coordinators
유우상, 이방연, 김수현, 이수용, 최재영
Professors
고성석, 류종관, 송진규, 양강혁, 오세규, 유우상, 이민석, 이방연, 이효원, 정윤남, 한승훈, 황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