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ETIME PARALLELS
평행공간 속 시간의 흐름에 따라 쇠퇴하는 지역의 재활성화를 위한 폐공장 리노베이션
Architecture & Urban Design
조동건 / DONGGEON CHO
목포는 항구도시로써 근대부터 개항과 함께 무역의 거점이 되었으며, 이는 현재의 목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초석이 되었다. 이후 목포는 째보선창의 개발, 일제강점기, 조선내화공장 등의 사건을 계기로 목포의 경제적 활성화를 이끌며 성장과 하락을 반복하였다.
하지만, 현시대의 목포의 경우 전라남도에서 인구 감소율이 가장 큰 도시로 전락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현상을 1990년대 조선내화공장의 공장 이전 전후로 뚜렷해 진다. 공장 이전 이후 많은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은 해당 공장이 있는 목포 유달동을 떠났으며, 인구의 감소에 따라 도시의 인프라는 점점 사라져간다.
한때 지역활성화를 이끌었던 목포 구 조선내화공장은 폐건물이 되어 몇 십년째 방치되어 왔으며, 이는 흉측하게 남겨져 지역 주민들에게 더욱 안 좋은 인식을 심어 주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버려진 땅의 폐공장을 재활용하고 과거의 지역활성화를 이끌었던 프로그램들의 복합을 통해 다시 한번 목포의 경제적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해당 공간의 시간에 따른 평행을 구체화하여 현재에서 미래까지 도달하기 위해 과거를 거쳐가되, 이 모든 활성화의 중심이 되었던 목포 영산강 끝자락의 바다가 건축물 아래 배경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