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INTERACHTIVE CITY
MASTER PLAN OF MUTUAL RESPECT CITY INCLUDING GREEN SHIP RESEARCH COMPLEX
Architecture & Urban Design, 2025
최지원 / CHOI JI WON
영암군 삼호읍의 주력 산업인 조선업의 미래의 발전을 위해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들의 지속적인 증가로 그들과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해 친환경선박연구단지를 포함한 상호문화존중도시를 주제로 계획한다.
영암군 삼호읍은 다양한 조선 관련 산업체를 중심으로 한 대불국가산업단지를 포함하고 있어 조선업은 삼호읍의 주력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그런데 최근 조선업에서의 친환경 선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 지역에서도 조선업의 미래를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따라서 나는 조선업의 미래와 주위환경을 볼 때 친환경선박연구단지를 첫번째 도시계획 개념으로 정한다.
또한 삼호읍은 최근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 증가등으로 등록 외국인 수가 3년간 3배가 증가하면서 외국인 근로자와 다문화 가정등 외국인과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기 위한 도시계획 또한 필요하다. 따라서 나는 다양한 문화의 사람들과 삶을 영위하기 위해 상호문화존중도시라는 개념을 마지막 도시계획 개념으로 포함하면서 결국 전체적인 주제는 친환경선박연구단지를 포함한 상호문화존중도시를 위한 마스터플랜 설계를 졸업설계 주제로 설정하였다.
대지는 대불국가산업단지 내부의 생활단지를 포함한 곳으로 결정하며 그 곳의 유휴부지를 중심으로 계획을 진행하였다. 그런데 주위에 넓은 체육공원과 산이 분포한다는 점을 통해 대지 내부에 차량이 지나지 않는 공원과 연결된 녹지 둘레길을 내부에 조성하여 사람들이 자유롭게 대지 내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녹지 둘레길을 중심으로 친환경 선박 연구단지,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외국인 선박특화학교, 외국인 근로자 교육시설, 상업시설, 생활단지, 도서관등과 같은 공용시설등을 조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