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봉, 465
Masterplan for Market based community revialization
Architecture & Urban Design
정지원 / JEONG JI WON
‘가리봉, 465’는 가리봉동의 쪽방촌 마스터플랜과 쪽방과 커뮤니티의 결합을 다룬다. 마스터플랜은 쪽방촌의 개발 방향성 제시를 목적으로 하며, 그중 하나의 블록을 선정하여 건축물 및 공간설계를 통해 쪽방촌 프로토타입을 제안한다.
465개 쪽방이 위치한 가리봉동의 쪽방촌은 역사적으로, 고된 노동과 함께 살아가는 노동자들의 주거공간으로 도시 내 역할을 수행했다. 90년대부터 이뤄진 이주민들의 유입은, 조선족 이주 노동자들의 폐쇄적인 사회를 형성했고, 이것은 꾸준하게 가리봉동의 원주민과 이주민들 사이의 커뮤니티 부재, 갈등을 야기해 왔다. 이에, 쪽방촌을 시작으로 다양한 구성원들이 어우러져 함께 거주하고 향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제안하고, 거주자들을 위한 기반시설과 지원 프로그램 설계를 통해 기존 쪽방 유닛과 커뮤니티와의 결합을 시도하였다.
‘가리봉 465_Market Place’는 가리봉 시장을 메인 커뮤니티 프로그램으로, 쪽방촌과 시장이 결합한 쪽방촌 프로토타입이다. 상업적인 활동이 이뤄지는 시장과 연계해 주민들이 생산, 교육, 공동체 활동 등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가지며, 이러한 프로토타입을 시작으로 다른 그룹의 쪽방촌이 오피스, 문화시설, 교육시설, 주민 편의 시설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결합해 더 나은 도시의 주거환경을 만들어 가기를 희망한다.